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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번 문제는 탐욕법(Greedy)알고리즘을 이용한 예제입니다.
https://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42860
탐욕법, 혹은 욕심쟁이 알고리즘은 예전 포스팅에서 간단이 다뤘지만, 주어진 국소 해에서 무조건 최선의 선택을 하여 최적의 해를 찾는 알고리즘 입니다.
https://teus-kiwiee.tistory.com/81
Ex. "AAAA" => "HESY" 로 문자를 바꾸는 문제로, 조이스틱은 상하좌우 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.
(상하 = 알파벳 변경, 좌우 = 바꾸는 문자의 위치변경)
문제를 살펴보면, 수직(조이스틱 상-하)는 최적해를 찾을 필요가 없습니다.
어차피 시작 알파벳이 A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, 단순히 A에서 변화해야 하는 알파벳까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를 구해주면 됩니다.
최적해를 찾아야 할 대상은 수평이동(조이스틱 좌-우) 입니다.
사실 해당 문제가 Greedy를 이용한다는 문제의 정보가 없었다면 햇갈렸을것 같습니다.
대신, Greedy를 써야한다는 시점에서 현재 위치에서 무조건 가장 가까운 곳으로 이동해서 알파벳을 바꾸는 방향으로 알고리즘을 사용했더니, 정상적으로 답이 구해지네요
def h_move(cur_loc, init_name, name):
#현재 위치부터 바꿔야한 문자들의 위치 산출
dif_loc = []
for i in range(len(init_name)):
if init_name[i]!=name[i]:
dif_loc.append(i)
#바꿔야할 문자들과 현재 위치간의 최단경로를 산출합니다.
for i in range(len(dif_loc)):
if dif_loc[i]<cur_loc:
if abs(dif_loc[i]-cur_loc) >abs(len(name)-cur_loc+dif_loc[i]):
dif_loc[i] = len(name)-cur_loc+dif_loc[i]
else:
dif_loc[i] = dif_loc[i]-cur_loc
else:
if abs(dif_loc[i]-cur_loc) >abs(len(name)+cur_loc-dif_loc[i]):
dif_loc[i] = -(len(name)+cur_loc-dif_loc[i])
else:
dif_loc[i] = dif_loc[i]-cur_loc
#이중 최단경로에 해당하는 거리를 반환
return sorted(dif_loc, key = lambda x:abs(x))[0]
def v_move(cur_loc, init_name, name):
#현재 위치에서 바꿔야한 문자와, 목표문자를 아스키 코드로 변환
init_asci = ord(init_name[cur_loc])-65
target_asci = ord(name[cur_loc])-65
#바꿔야 하는 문자와 목표 문자의 순서에 따라서 최소의 이동값 반환
if target_asci>init_asci:
return min(abs(target_asci-init_asci), abs(26-target_asci+init_asci))
else:
return min(abs(target_asci-init_asci), abs(26-init_asci+target_asci))
def solution(name):
answer = 0
name = list(name)
cur_loc = 0
init_name = ["A" for i in name]
while True:
#현재 문자와 목표 문자가 같아질때까지 반복
if name!=init_name:
#greedy방식을 통한 최적의 수평이동 산출
temp = h_move(cur_loc, init_name, name)
cur_loc = cur_loc + temp
answer += abs(temp)
#목표 문자가 되기위한 수직이동 산출
temp = v_move(cur_loc, init_name, name)
answer += abs(temp)
init_name[cur_loc]=name[cur_loc]
else:
break
return answe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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